결혼준비가 처음이면 한복이 꼭 필요한지, 한복을 한다면 맞춤으로 할지 대여로 할지 고민이 많이 됩니다. 오늘은 결혼식을 준비할 때 필요한 한복의 대여 가격, 맞춤한복 가격 및 요즘 많이 입는 혼주 한복의 트렌드와 한복의 적정 준비시기를 알려드리겠습니다.
Q. 한복, 결혼식 때 꼭 필요한가요?
웨딩촬영 때 한복 사진을 찍을 것인지, 결혼식 피로연 때 입을 것인지, 폐백을 할 것인지에 따라서 한복 필요 여부가 결정됩니다.

Q. 맞춤한복 vs 대여 중 어떤 것이 더 좋을까요?
웨딩촬영, 결혼식 당일에 대여를 2번 이상 할 경우에는 맞춤 가격과 비슷합니다. 그러니 맞춤을 한다면 앞으로 한복을 얼마나 입을지 생각해 보고 대답에 따라 결정하면 됩니다. 앞으로 한복을 입을 일이 최소 2회 이상이라면 한복을 맞춤으로 하는 것이 훨씬 실용적입니다. 반대로 한복도 유행에 따라 디자인이 조금씩 바뀌기 때문에 훗날 봤을때 촌스럽게 느껴질 수도 있고 안 입게 될 가능성이 크게 때문에 입을 일이 많지 않다면 대여를 권장합니다.

Q. 한복 맞춤, 대여 가격은 얼마인가요?
한복의 원단, 업체의 브랜드, 디자인마다 천차만별입니다. 대략적으로 보통의 한복의 대여/맞춤 가격을 생각한다면 대여비용은 20~30만원정도 들며, 맞춤은 그보다 두 배인 50~60만 원 정도 생각하면 됩니다. 신랑신부의 한복보다 혼주의 한복이 가격대가 조금 더 높습니다.
신부한복 맞춤 이벤트로 신랑한복 1회 대여, 한복 액세서리 무료 대여 등과 같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도 있습니다. 혼주한복을 맞춤할 경우 할인혜택 및 다양한 패키지 상품도 있습니다. 계약 전 여러 한복 업체를 비교해 보고 합리적인 가격인 곳을 선택하면 됩니다.

Q. 혼주 한복은 어떻게 하나요?
혼주 한복은 결혼식 당일 친정어머니와 시어머니가 착용합니다. 맞춤 여부는 어머님들의 의사와 앞으로의 활용도에 따라 결정하면 됩니다. 요즘 혼주 한복 색상이 파스텔 색상으로 잘 나오기에 친정어머니와 시어머니 저고리를 다른 색상으로 포인트를 주고 치마는 같은 계열로 맞추는 게 요즘 트렌드입니다. 저고리 색상을 맞추고 옷고름 색상을 다르게 포인트를 주기도 합니다. 꼭 같은 계열을 아니더라도 너무 다른 한복이기보다 두 분의 한복은 비슷하거나 서로 어우러지게 입는 게 좋습니다.
Q. 한복 맞춤은 언제 하는 게 좋을까요?
한복을 맞출 때는 본식의 한~두 달 전에 맞추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대여도 한 달 전에 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우리의 전통 의상인 한복. 요즘 한복도 트렌드를 반영하여 러블리한 갈래치마, 은은한 파스텔톤 등을 반영하여 정말 고급스럽고 세련되게 나옵니다. 한복을 대여할 땐 대여 목적에 따라 가격구성이 달라지며 가격과 함께 대여품목(저고리, 치마, 속바지, 속치마, 버선, 신발, 비녀 등)을 잘 챙겨야 합니다. 한복 계약 시 가방, 신발, 노리개 등과 같은 소품을 서비스로 주는 곳이 많기 때문에 여러 업체와 비교해 보고 선택하는 것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