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 내에서 기업이 추구하고자 하는 목표에 도달하기 위해서는 글로벌 경쟁전략을 개발하기 위해 기업 내 능력에 대해 철처하게 분석해야만 합니다.
기업의 핵심역량의 개념
핵심역량(Core Competences)이란 과거에 그 기업을 이끌어 오면서 적절하게 전환되거나 역량을 축적시키면서 미래 성장의 중심의 역할을 할 수 있는 기업 내부의 총체적인 능력, 기술, 지식, 문화 등을 의미합니다.
VRIO의 개념
Valuable(가치), Rare(희소성), Inimitable(모방불가), Organized(조직화)의 줄인 말입니다. 기업이 가진 자원과 역량이 기업의 지속적인 경쟁우위의 요소가 될 수 있는지 판단할 수 있는 전략분석입니다. VRIO분석은 기업 내 자원이 가치있는지 4가지 질문에서 출발합니다.



1. 경제적 가치 (Valuable)
기업이 시장기회를 창출하거나 이용하기 혹은 위협으로부터 방어를 할 수 있도록 지원함으로 자원이 더 가치를 가지는지, 매출의 증가를 가져오는 등의 여부를 묻습니다. 지속적으로 변하는 내외부 조건으로 인해 기업의 가치가 떨어지거나 자원의 가치를 지속적으로 검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2. 희소성 (Rarity)
경쟁구도가 이루어지지 않을 정도로 남들이 보유하지 못한 희소한 가치가 있는 자원은 경쟁우위를 부여합니다. 반면에 동일한 자원, 동일한 전략을 가지게 된다면 우수한 성과를 달성하기가 어렵습니다.
3. 모방가능성(Inimitability)
경쟁업체에서 쉽게 모방할 수 없는 희귀하고, 가치있고, 모방하기에 비용이 많이 드는 자원을 가졌을 경우 경쟁력이 계속 지속되기 우세합니다.
4. 조직화(Organization)
기업은 자원이나 역량들이 잘 활용될 수 있도록 기업의 관리시스템, 프로세스, 정책, 조직구조, 조직문화를 제대로 검토하고 만들어야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창출하고 시장에서 유리한 위치가 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