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접은 언제나 늘 떨리는 자리입니다. 살면서 한번도 생각해 본적 없는 날카로운 질문들로 지원자들의 정신을 쏙 빼놓기도 하죠. 하지만 이런 면접장에서 나오는 질문들에는 패턴이 존재한다는 것 아셨나요? 정말 뻔해 보이지만 몇 십년째 변하지 않고 나오는 단골 질문들이죠. 저도 국내 대기업, 외국계기업 등 깐깐한 압박면접을 여러 보면서 면접에서 꼭 나오는 질문들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심지어 면접을 삼일 동안 본 적도 있는데 이렇게 타이트한 면접을 여러개 보다보니 면접에 대한 감이 생기기 시작하였습니다. 정말 떨리는 자리였지만 미리 면접 질문에 대한 답변을 준비하고 연습해 가다보니 다른 지원자들에 비해 수월하게 좋은 답변을 할 수 있었습니다.
오늘은 면접에서 반드시 나오는 단골질문과 기업이 원하는 맞춤형 답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자소서 질문
- 휴학기간에 무엇을 하였나요?
휴학기간이 있다면 휴학을 결심한 동기, 그리고 휴학기간에 무엇을 했는지 물어봅니다. 여기서 식상한 대답은 영어공부, 자격증공부와 같은 답변입니다. 이런 답변이 아니라 지원한 직무에 필요한 핵심역량을 쌓기 위해 ~한 경험을 했다고 하는 답변이 다른 지원자와 차별점을 드러낼 수 있는 답변입니다.
- 지원한 직무가 전공과 다른데 지원한 이유가 있나요?
이때 억지스럽게 전공과 직무의 연관점을 만들면 듣는 면접관도 저 답변이 억지스럽다는 인상을 받을 수 있습니다. 자연스러운 경험에서 우러나온 본인의 이야기로 지원 동기를 이야기 하거나 전공을 통해 얻은 지식으로 지원한 업무에 ~~한 성과를 낼 수 있다는 것을 어필하는 점이 좋습니다.
- 본인의 약점 때문에 문제가 되었던 적은 없었나요?
주어진 상황 외에 예상치 못한 일이 생겼을 때 어떻게 대처하는지 능력을 알아보기 위해서 강점이 아닌 지원자의 약점에 대해 물어봅니다. 이때 약점을 솔직하게 이야기 하되 정말 쉽게 우울해진다거나 사회성이 떨어진다는 것과 같은 치명적인 약점을 이야기해선 안됩니다. 본인의 약점과 함께 그것을 극복하기 위한 노력에 대해서도 구체적으로 답변을 해야 합니다. - 자소서에 작성한 (경험, 프로젝트 등) 말고 다른 사례는 없나요?
지원자의 답변 외에 다른 사례를 통해 진짜 지원자의 강점이 맞는지 알아보기 위한 질문으로 자소서에 작성하지 않은 경험들 안에 자신의 강점을 녹여서 이야기 하는 것이 좋습니다.

2. 회사에 관한 질문
- 우리 회사에 지원한 솔직한 이유가 무엇인가요?
막연하게 당신의 기업이 좋다, 최고의 기업이다, 입사하고 싶었다라는 표현보다 본인의 가치관과 기업의 핵심 가치가 일치함을 기업의 역사와 인재상을 거론하여 드러내는 것이 좋습니다. - 우리 회사의 인재상 중 본인에게 부합한다고 생각하는 점은?
지원자가 가지고 있는 핵심역량을 지원한 기업의 인재상과 일맥상통한다는 것을 논리적으로 풀어내는 것이 좋습니다. 자소서에 작성하지 않는 경험을 근거로 해서 답변하는 것이 좋습니다. - 다른 회사에 합격하더라도 우리 회사에 출근할 건가요?
답정너 답변을 요구하는 것 맞습니다. 답은 정해져있고 지원자가 어떻게 반응하는지 보기 위한 질문입니다. 다른 기업보다 지원한 이 회사가 1순위인 근거 1-2개를 밝은 목소리와 표정으로 차분히 답변하시면 됩니다. - 다른 회사에는 어디에 지원하셨나요?
안 물어 볼 것 같지만 정~말 많이 물어보는 질문 중 하나입니다. 그리고 면접관들은 지원자가 취업준비생이면 다른 곳에도 지원했을 것이라고 당연하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동종업계 혹은 다른 기업의 동일 직무에 지원한 회사명을 솔직하게 이야기 한 후 현재 면접을 보고 있는 이 기업에 가장 마음이 크다는 것을 어필하고 그 이유를 함께 이야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 우리 회사에서 능률을 높일 수 있는 제도를 도입한다면?
회사의 주인의식을 가지고 생산성을 높일 수 있는 솔루션을 여쭤보는 질문도 다수 나옵니다. 질문자의 창의성과 함께 조직사회와 기업문화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를 알기 위해 물어봅니다. 기업의 조직문화를 먼저 파악한 후 직원들이 필요로 하고 원하는것, 기업에서 쉽게 접근이 가능한 것이 무엇인지 찾고 융통적으로 실행할 수 있는 방안을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 우리 회사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면접 가운데 문제를 주고 해결방안을 제시 하는지 살펴보는 질문이 나오는 빈도수도 정말 많습니다. 이 질문도 비슷한 맥락입니다. 업계의 동향을 미리 파악하고 기업의 이슈를 분석하여 연관지어서 말하는 것이 좋으며 문제만 이야기 하는 것이 아니라 본인의 능력으로 어떻게 해결해 나갈 수 있는지, 지원할 수 있는지 관련하여 상세하게 답하는 것이 좋습니다.

3. 인성 관련 질문
- 본인이 학교/전 직장에서 동료간의 갈등을 겪은 경험이 있나요? 있다면 구체적으로 얘기해주세요.
갈등이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간단히 설명한 후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어떻게 노력하였는지 구체적으로 답변하세요. 그리고 입사후에 비슷한 문제가 발생할 경우에는 어떻게 대처할 건지 함께 답변하는 것이 좋습니다. - 본인을 희생해서 다른 사람을 위해 봉사한 경험이 있나요?
팀워크에는 본인이 주장만 내세울 수 없으며 협업을 할때에는 누군가의 희생과 이타심이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회사는 팀 중심으로 돌아가기에 지원자의 인성과 이타심을 보기 위한 질문으로 본인이 팀 프로젝트 혹은 봉사활동을 통해 상대를 배려한 것을 중점적으로 이야기하면 됩니다. - 주변 친구,동료에게 어떤 사람인가요?
정말 자주 출제되는 면접 질문입니다. 자신이 어떠한 사람인지 객관적으로 바라볼 수 있는지 알아보는 질문으로 본인의 별명 혹은 주변 사람을 통해 얻은 에피소드를 근거하여 긍정적으로 답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인생에서 가장 기억에 남는 경험이 무엇인가요?
지원자의 가치관을 알아보려는 질문으로 본인의 성공경험이나 실패한 경험을 이야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성공한 경험은 본인이 성공하기 위해 어떻게 노력하였는지, 실패한 경험은 어떤 깨달음을 얻었는지를 함께 이야기하시길 바랍니다.

4. 적성 관련 면접
- 입사후 구체적으로 하고 싶은 업무가 무엇인가요?
이 답변에서는 상세한 업무 내용을 이야기 해야합니다. 그리고 본인이 지원한 업무가 결과적으로 기업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까지 미래까지 답변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렇게 하기 위해 본인이 지원한 업무에 관한 직무분석과 이해가 필요합니다.
- 본인이 직무에서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나요?
장기근속 하고싶다, 글로벌 기업으로 만들겠다 와 같은 막연한 답변보다 회사 발전에 어떻게 기여할 수 있는지의 목표와 그를 이루기 위해 구체적인 계획을 이야기하는 것이 좋습니다. - 지원한 직무에서 필요한 역량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모집 공고에 있는 지원요건과 회사 인재상을 먼저 참고하여 본인의 역량을 이야기를 한 후 해당 역량을 지원자가 얻게 된 계기와 이러한 역량을 발휘하여 성과를 낼 수 있다는 것을 어필하는 것이 좋습니다.

5. 회사생활에 관한 질문
- 야근 혹은 주말 출근이 있는데 괜찮은가요?
무조건 하겠다 라는 답변보다는 효율적인 업무 처리를 위해 일의 균형을 생각하여 맞춰 나가겠다는 답변이 좋습니다. - 지방으로 발령이 나도 괜찮나요?
지원자의 비전과 회사의 가치가 일치하기 때문에 지원하였으므로 지방 발령을 따른 후, 그 곳에서 배우고 익힌 후 본사로 와서 역량을 발휘하겠다는 답변이 적절합니다. - 상사가 부당하게 지시를 내린다면 어떻게 할 건가요?
S기업 면접에서 실제로 받았던 질문입니다. 이때 윤리적으로 어긋난 지시를 받을 경우 회사에 피해가 갈 수 있으므로 다른 상사에게 자문을 구하겠다고 답변하는 것이 가장 베스트 답변입니다. 만약 윤리적으로 어긋난 지시가 아니라 개인적으로 납득이 가지 않는 지시라면 상사에게 지시 이유를 한번 더 물어본다고 대답하는 것이 좋습니다. - 회사 생활에서 가장 필요한 자세는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회사는 팀 중심으로 돌아가고 그 팀에서 팀원으로써 필요한 덕목이 있습니다. 팀 안에서 협업 정신과 회사 상사의 리더쉽을 서포트하고 따라갈 수 있는 팔로워쉽을 언급하여 이야기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