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기 타고 장시간 비행을 하다보면 여기저기 불편함을 호소합니다. 항공기 내에서 편한 자리가 있을까요? 비행기를 처음 타거나 창밖의 평온한 구름과 풍경을 보고 싶은 분은 창가석에 앉길 원합니다. 그럼 창가석을 제외하고 특별히 편한 좌석이 있을까요?
사전에 편한 좌석을 구매하는 경우나 국적기로 좌석선정 서비스가 있는 항공사 외에는 공항에서 체크인할 때 좌석이 배정됩니다. 출발 24시간 전 앱이나 항공사 사이트에서 웹 체크인 시 좌석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비행기 기내 안 좌석별 특징과 함께 추천하는 비행기 자리 vs 추천하지 않는 자리를 소개하겠습니다.
비행기 좌석별 특징
추천하는 자리 vs 비추천 자리
비행기 앞자리

비행기 앞자리는 보통 비즈니스석인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 자리는 기내식이 가장 빨리 나오며 착륙 후에도 가장 빨리 내리는 장점이 있습니다. 유일한 단점이라면 가격이 비싸다는 것입니다. 항공사마다 비즈니스 클래스의 좌석과 비용이 매우 다르고 비즈니스석의 특가만 하는 경우도 있으니 할인 행사를 할 때 이용하거나 마일리지로 이용하는 편이 가장 가성비가 좋습니다. 저비용 항공사 LCC 비행기의 경우, 비즈니스 석을 없애고 프리미엄 이코노미로 운영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벌크 헤드석

분할벽이나 갤리(기내 안 주방) 바로 뒤에 있는 행에서 객실 좌석이 시작하는 가장 첫번째 앞열을 말합니다. 이 좌석은 앞에 좌석이 없기 때문에 가장 많은 공간을 가지고 있어 다리를 쭉 뻗을 수 있습니다. 중간자리에 앉더라도 앞에 공간이 있기 때문에 승객에게 양해를 구하지 않고 화장실에 갈 수 있습니다. 이 자리는 보통 화장실 근처이기 때문에 예민하신 분은 쾌쾌한 냄새가 날 수 있지만 민감하지 않다면 크게 느끼지 못합니다.
단점이라면 앞에 공간이 있지만 이 공간은 지나다니는 통로로 이용되므로 물건을 놓을 수 없습니다. 편의상 몸이 불편하신 승객이나 나이가 많으신 승객, 유아를 동반하는 승객에게 우선적으로 배정하고 있지만 항공사에 따라 유로로 판매하기도 합니다.

비상구석

벌크헤드석 만큼 여유로운 자리라 다리를 쭉 뻗을 수 있습니다. 이 자리는 비상구 좌석인만큼 비상시 승무원을 도와 탈출을 돕는 것에 동의하는 신체 건강하고 영어가 가능한 남성 위주로 좌석이 배치됩니다. 다리를 뻗을 수 있는 공간이 있기에 대부분의 승객이 이 자리를 앉고 싶어 하기에 이 자리 또한 유료로 판매되는 항공사도 있습니다.

날개자리 중간석

비상구가 근처라 위험할때 신속히 대처할 수 있는 자리입니다. 또한 난기류로 비행기가 흔들릴 때 비교적 덜 흔들리는 장점이 있습니다. 만약 잠에 예민하고 난기류에 방해받고 싶지 않다면 날개 쪽에 앉는 쪽을 추천합니다. 하지만 창문을 통해 보면 날개에 가려 창 밖이 잘 보이지 않습니다.

복도석

화장실 가기에 편하고 옆에 복도가 트여있으니 좀 더 널찍한 느낌을 받습니다. 일부 항공사는 좌석의 팔걸이를 들어 올려 더 많은 공간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앞쪽 출구+복도석에 앉게 되면 빨리 내리기에 유용합니다. 창가자리에 흥미 없고 비행기를 많이 타본 분에게 추천하는 좌석입니다. 하지만 옆자리 사람들이 화장실 가려고 나갈때마다 비켜줘야 하며 창가 풍경의 자리를 못 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창가자리

여행초보자들이 가장 앉고싶어 하는 자리이면서 설레는 자리! 구름 위 풍경과 해가 뜨거나 지는 시간 때 비행을 하면 굉장히 아름다운 경관을 볼 수 있습니다. 또 한쪽으로 기대어 낮잠자고 싶다면 창가자리가 제격입니다. 하지만 화장실 나갈때 승객에게 양해를 구해야 하기에 불편한 자리이기도 합니다.

뒷자리

유아와 함께하는 여행이라면 맨 앞자리 혹은 뒷좌석이 최선에 선택입니다. 만약 앞 좌석을 선택하지 못했다면 뒷좌석을 추천합니다. 대부분의 승객이 앞줄 좌석을 선택하기 때문에 뒷 좌석이 비어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만석이 아닐 경우 뒷좌석 전체를 혼자 차지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간혹 단체여행손님들을 뒷자리로 많이 배치하기도 하기에 시끄러울 수 있는 좌석이기에 복불복입니다. 또한 기내식을 앞에서부터 나눠주기에 가장 늦게 받는 좌석이기도 하며 나갈 때도 가장 늦게 나가는 좌석입니다.

[요약정리]
잠에 예민하신 분 → 비행기 앞쪽, 날개자리, 창가자리
추천하는 좌석 → 비행기 앞쪽, 벌크헤드석, 비상구석, 복도석
비추천 좌석 → 뒷자리, 창가자리 (이 자리도 사람에 따라 선호하기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