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 여권 재발급 쉽게 신청하는 방법

기존의 녹색 여권에서 전자여권으로 바뀐 거 알고 계셨나요? 이제부터 여권을 발급받게 되면 보안성이 강화되고 디자인이 개선된 전자여권으로 발급이 됩니다. 기존의 녹색 여권을 가지고 계신 분도 무조건 바꿔야 하는 건 아닙니다.

녹색 여권남은 유효기간까지 사용이 가능합니다.

 

온라인으로 여권 재발급 신청하는 방법

여권 첫 발급이 아니고 재발급인 경우에는 정부24 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습니다. 아래의 정부 24 홈페이지에 들어가 회원가입 혹은 로그인을 합니다.

 

 

위 링크된 정부 24 여권 재발급 신청에 들어가면 위와 같은 문구가 뜹니다.

직접 방문: 창구에서 여권신청 -> 수령할때 창구 방문 (총 2번 방문)

온라인신청: 온라인에서 여권신청 -> 수령할 때 창구 방문 (총 1번 방문)
온라인 신청으로 미리 신청할 수 있으시다면 미리 정부 24 서비스를 통해 신청하는 것이 훨씬 간편합니다. 여기서 신청을 하고 새 전자여권을 받기 위해서는 창구를 방문해야 합니다.
온라인 여권 재발급 신청 페이지에서 성명과 주민번호 입력한 후 조회를 눌러줍니다.

유효기한이 남은 기존의 녹색여권이 있다면 새로운 여권을 발급받으러 갈 때 반드시 기존여권을 지참하고 가야 여권수령이 가능합니다.

 

신청하기 전에 이용약관과 정책, 주의사항에 동의로 체크합니다.

 

한글성명, 주민등록번호, 로마자 성명(영어), 핸드폰 연락처를 기입한 후 위와 같은 사항을 작성합니다.

여권 26면 50,000원
여권 58면 53,000원

여권 면수에 비해 가격차이가 얼마 안나니 58면을 하시는 것을 추천드리겠습니다.


그리고 여권사진을 첨부해야 합니다. 파일 첨부란에 여권사진을 첨부합니다. 여권을 첨부할 때
200KB 이하 용량만 첨부할 수 있습니다.

접수가능한 여권사진 권장규격

사진을 첨부하고 나면 위와 같은 알림문이 뜹니다. 여권발급에는 4~5일 정도 소요되고 업로드한 사진은 별도 심사를 거쳐 최종 여권발급 가능 여부가 결정됩니다.

 

만약에 규격에 맞지 않는 사진을 첨부하게 되면 사진 규격을 다시 수정해서 업로드하라는 알림이 뜹니다. 사진 파일이라면 자체적으로 사진 사이즈를 줄일 수 있습니다. 사진 편집에 들어가서 사진의 크기를 수정하면 됩니다.

 

가로 413
세로 531

 

사이즈로 사진을 수정하여 다시 사진을 업로드 하시면 됩니다.

사진이 올바르게 첨부되면 금액를 납부합니다. 여권 재발급 비용과 함께 수수료가 별도로 부과됩니다.

 

여권 58면 53,000원+수수료 2,120원 = 55,120원

나의 민원 처리 결과에서 여권재발급 신청한 내용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여권 재발급 신청하면 수령 신청해둔 곳에서 여권신청이 접수되었다는 문자가 오게 됩니다. 여권 발급에는 4~5일 정도가 소요되며 여권이 준비되면 수령받을 곳에서 문자메시지가 오게 됩니다.

기존에는 여권 수령 시 신분증을 반드시 지참해야 했으나 앞으로는 신분증 없이 지문 확인, 안면인식, 상담 등으로도 여권 수령이 가능합니다.

 

기존 여권은 수령 장소에서 폐기처분이 가능하며 처분을 원치않을 경우에는 보관도 가능합니다.

전자여권을 발급받으시면 아래의 전자여권 사용시 꼭 알아야할 부분에 대해서 확인해보시길 바랍니다.

외교부 여권안내 홈페이지 바로가기

전자여권 사용시 반드시 알아야 할 점 (클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