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전기요금 아끼는 5가지 Tip

에어컨-필터-청소하는-사진

1. 에어컨 필터 주기적으로 청소하기 

1년 중에 여름에만 사용하다 보니 에어컨 청소하는 게 여간 귀찮은 것이 아닙니다. 하지만 주기적인 에어컨 필터청소가 필수 이유는 필터 청소를 하지 않은 에어컨과 필터를 청소한 에어컨을 비교해 보았을 때, 한 달에 약 10 kWh 가량의 전력을 아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Tip) 에어컨 필터를 떼어내고 진공 청소기로 먼지를 제거한 후 남은 먼지는 중성세제를 탄 미지근한 물에 30분 정도 담갔다가 흐르는 물에 헹궈주시면 됩니다.

 
 

에어컨-실외기

2. 에어컨 실외기 관리하기

에어컨이 있는 집이라면 베란다 혹은 외벽에 에어컨 실외기는 설치되어 있지만 외부에 있다 보니 잘 신경을 안 쓰게 되죠. 하지만 이 또한 관리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에어컨 실외기 주변에 장애물이 있다면 치워주고, 먼지나 이물질이 쌓였다면 빗자루로 쓸고 걸레로 닦아줍니다. 

Tip) 실외기 지붕에 그늘 막을 만들어 직사광선을 막아주면 실외기 온도를 낮춰 에너지 효과를 높일 수 있습니다. 또한 에어컨 실외기의 과열로 인한 화재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출처: 한국에너지공단

 

3. 에너지 소비효율등급 1등급 선택하기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은 가전제품의 에너지 사용량에 따라 1~5등급으로 구분하여 의무적으로 표시하는 것을 말합니다. 1등급에 가까울수록 에너지 효율이 높기 때문에 전기요금을 절약하는 데에 큰 도움이 됩니다.

Tip) 에어컨에는 1시간 사용하는 소비전력으로 얼만큼 냉방이 가능한지 나타내는 냉방효율도 함께 표시되어 있습니다. 

 
 

 

에어컨

4. 에어컨 적정온도 26도 지키기

에어컨 전기요금 절약의 가장 기본은 적정온도 지키기 입니다. 요즘같이 날씨가 무덥다고 해서 에어컨의 온도를 최저로 내리게 되면 온실가스를 더 많이 배출하게 되고, 그로 인해 요구되는 에너지양이 늘어나서 전기요금이 많이 나오기 쉽습니다. 무작정 18도로 설정해 놓는다고 해서 온도가 더 떨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Tip) 에어컨을 작동 시킬 때, 처음 5~10분은 바람 세기를 강하게 틀고, 방향은 위로 향하게 한 후 시간이 지나면 다시 온도를 올려주는 겁니다. 이러면 높은 온도임에도 처음에 시원한 공기가 멀리 퍼졌기 때문에 하면 빠른 시간 내에 공기가 시원해집니다.

 
 

선풍기-돌아가는-사진

5. 에어컨 사용 시 선풍기 활용하기

에어컨을 가동할 때에는 찬 공기가 더 빨리 순환되도록 선풍기를 활용하면 냉방 효과가 높아져 에어컨 사용량도 줄이고, 전기요금도 약 30%까지 아낄 수 있습니다. 요즘 백화점과 홈쇼핑에 이를 타깃으로 한 서큘레이터 판매량도 급증하고 있습니다. 

Tip) 에어컨을 켤 때에는 바람 세기를 강하게 설정해 놓은 후 10분 정도 뒤에 실내가 어느 정도 시원해지면 바람세기를 다시 약하게 설정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