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봇청소기 고민하시고 계신가요?
저도 그랬습니다. 정말 로봇청소기 사려고 정말 열심히 알아봤어요.
왜냐면요…

실내 환기를 시키지 않으면 독성 물질을 마시고 있는 것과 같다고 합니다. 그러나 환기 시키기 위해 창문을 조금만 열어 놓으면


아무리 방충망을 닦아도 환기 시킨 후 바닥이 먼지가 쌓여 이렇게 새까매지는거 아세요?
물걸레질을 하는 편인데도 매~번 물걸레로 닦을 수 없어서 A사의 물걸레 전용 청소기와 B사의 물걸레 로봇청소기를 구매했거든요.
그런데 단점이 있더라고요?

A사 물걸레 청소기는 청소후 걸레 자동세척이 되는 모델인데 자동세척을 해도 걸레에 오염이 남아있더라고요.

B사 물걸레 로봇청소기는 회피성이 부족해 장애물과 자주 충돌하는 경향이 있었어요. 그리고 물걸레도 수동으로 빨아야 한다는점이 조금 번거롭게 느껴졌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러그를 못넘어서 매번 큰 러그를 치웠다 깔았다 하는게 꽤나 번거롭더라고요.
그래서 1년동안 물걸레 청소기를 계속 알아봤어요.
✅로봇청소기 보는 기준✅
첫번째, 걸레세척이 자동으로 되어야 하고, 세척&건조가 다 되는 제품
👉로보락 S8 Pro Ultra, 로보락 큐레보 커브, 에코백스 디봇 X8, 드리미 X50 / X40
두번째, 회피성이 뛰어난 제품
👉로보락 사로스 10R, 드리미 X50 / X40, 로보락 S8 Pro 울트라
세번째, A/S가 걱정 없는 제품
👉삼성, LG, 로보락, 드리미
네번째, 위생적인 제품
👉노이시스 플로리오 > 에코백스 X8 > LG 직배수 모델
다섯번째, 머리카락이 엉킴 없는 제품
👉나르왈 프레오 프로/ Z10 / Z Ultra, 에코벡스 디봇 X8 / T50 / N30, 로보락 큐레보 커브
로봇청소기 고를 때 다소 우위에서 떨어진 기준도 있어요.
예를 들면 높은 턱에도 잘 넘는 제품입니다. 요즘 신제품을 보면 놀라울 정도로 턱을 넘더라고요.
하지만 저희 집에는 감사하게도 턱이 없고 유아 매트도 사용하지 않았어요.
그래서 러그 정도만 넘을 수 있는 정도의 로봇이면 좋겠다고 생각습니다. (기존 제품 못 넘음)
그래서 많은 고민 끝에 결정한 것은 바로
드리미X40 입니다.
질문1. 왜 저가 제품을 구매하지 않았나요?
로봇청소기 시장이 커짐에 따라 가성비 로봇 청소기가 정말 많이 쏟아져 나오고 있어요. 하지만 기존의 물걸레 로봇 청소기 제품도 대기업임에도 불구하고 무려 1년 만에 고장이 난 경험이 있습니다.
아래는 25년 8월 한국소비자원 소비자뉴스 피해예방주의보 기사입니다.


그러다보니 로봇청소기의 튼튼한 내구성과 AS가 잘되는 제품을 좀 더 선호하게 되었어요. 그게 장기적인 관점에서 현명한 선택이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저가형 로봇청소기는 가격적인 매력이 분명 있습니다. 쿠팡에서도 성능 좋은 로봇청소기를 50만원대에 접해볼 수 있더라고요.
브랜드에서도 고가형 라인, 저가형 라인을 분류하여 출시되고 있었습니다. 고가형 라인과 저가형 라인의 차이점을 보니 특히 맵핑기능이 아예 없이 출시되기도 하며 장애물 회피 능력이나 자동세척 등 물걸레 기능등에서 품질적인 차이가 나더라고요. 청소는 매일 하는 일상적인 작업이기 때문에, 반복적으로 스트레스를 받는 것 보다 처음부터 신뢰할 수 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더 합리적이라고 판단했습니다.
하 . 지 . 만 .

중국산을 포함한 해외 제품 가장 큰 고민거리가 있죠! 바로 보안!
이게 국산 제품을 이용하려고 했던 가장 큰 이유였습니다.
한국소비자원에서 시중 유통중인 로봇청소기 6종으로 실태조사를 한 자료가 있습니다.
< 모바일앱 보안점검 결과 >
나르왈 프레오Z울트라, 에코백스 디봇X8 프로옴니(DEX56)제품은 사용자 인증절차 미비로 인해 사용 과정에서 촬영된 집 내부 사진이 외부로 노출될 가능성이 있었다고 합니다. 또 제3자가 사용자의 개인키나 ID를 알면 별도 인증 없이!!!!! 클라우드 서버에 저장된 사진과 영상을 접근할 수 있다는거에요. 그리고 드리미X50울트라는 제3자가 카메라기능을 강제활성화 할 수 있는 보안 취약점이 있다고 해요.
그래서 이 3가지는 명단에서 지웠습니다😥
-나르왈 프레오Z울트라
-에코백스 디봇X8
-드리미 X50울트라
참고로, 해당 제품들의 보안수준이 낮은 상태로만 유지된 것은 아니며, 이후 소비자원과 한국인터넷진흥원이 각 회사에 지적된 내용을 바탕으로 보안 취약점에 대한 조치를 완료했으며, 이에 대한 확인도 마쳤다고 밝혔습니다.
반대로 국산 브랜드인 삼성전자와 LG전자 2개 제품은 접근 권한 설정과 불법 조작을 방지하는 기능, 안전한 패스워드 정책, 업데이트 정책 등이 비교적 잘 마련돼 종합 평가에서 상대적으로 우수했다고 해요.
역시 국산제품…!!!!!!!
질문2. 그럼에도 왜 국산 제품을 사용하지 않았나요?
처음엔 국산 제품을 사용하려고 했습니다. 저는 자타공인 LG전자 러버이고 LG전자와 협업도 다수 했기 때문에 LG전자의 로보킹을 구매하려고 했습니다. 처음에는 국산 제품에 대한 신뢰가 탄탄했지만 로봇청소기를 사려고 알아보면 볼수록 여전히 몇몇 해외 브랜드들의 로봇청소기 기술력이 국산 제품보다 정말 앞서 있다고 느껴지더라고요. 예를 들면 자동먼지비움 스테이션, AI장애물 인식, 정밀 맵핑 기능 등의 완성도가 유명한 해외 브랜드가 훨씬 더 좋았습니다.
기존 2년간 사용했던 국산 물걸레 로봇청소기 제품 일화입니다.
물걸레 로봇청소기는 그냥 닦는게 아니라 돌아가면서 힘을 아래로 주면서 오염을 닦아줍니다.
하지만 바닥이 매우 더러울 경우는요?

그럼 로봇 청소기가 걸레로 바닥을 닦겠죠. 그럼 어떻게 될까요?
당연히 걸레가 오염되겠죠.
그럼 그 오염된 걸레로 계속 바닥을 닦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어떻게 될까요?
바닥에서 쿰쿰한 냄새가 나게 됩니다. 걸레 쉰 냄새를 온 바닥에 퍼뜨리는 꼴입니다.
(만약 오염물질이 크다면 오염물질을 계속 바닥에 펴 바르는 꼴…)
정말 .. 끔찍합니다. 이건 바닥 전체 걸레냄새가 베여서 디퓨저, 캔들로도 이 쉰내가 안잡힙니다.
하지만 해외브랜드의 로봇청소기는 달랐습니다. 제가 산 드리미X40만 해도 물걸레가 오염되었을 시 52분이라는 시간에 바닥 청소를 하는 도중에 물걸레를 4번이나 빨더라고요. 시작 전후로 걸레를 빨아서 총 6번의 걸레 세척 후 건조까지 자동으로 다 해주더라고요. 여기서 정말 신세계를 느꼈습니다. 그리고 일자로 쭉 움직이는게 아니라 오염부위를 빙빙 돌면서 걸레 회전까지 해요.
그래서 로봇청소기 제품을 고를 때는 단순한 브랜드보다 실제 얼마나 도움이 되느냐가 기준을 삼아야겠다고 다시 마음을 고쳐먹었습니다.
질문3. 로보락 VS 드리미, 둘 중 승자는?
로봇청소기를 고를 때 많은 사람들이 고민하는 브랜드가 로보락과 드리미 입니다.
특히 로보락 플레그십 모델인 S9 MaxV ultra 직배수 모델은 정말 최고급 사양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로보락 공식 홈페이지에서는 199만 원에 판매되고 있어 다소 부담스러운 가격이었어요😭 그래서 로봇청소기 구매가능 예산을 160만 원 이하로 맞추고자 고민 했습니다.
*참고로 나르왈 로봇청소기도 회피력 부분에서 가히 1위를 해도 되지 않나 싶을 정도로 정말 훌륭합니다. 물체 인지도 잘하고 회피력도 진짜 좋습니다. 그러나 나르왈 물걸레 청소기 썼었는데 (지금도 쓰고 있음) 물걸레 세척부분에서 제 마음에 들게끔(극히 주관적, 빨간 양념이 다소 아쉬움) 아주 깨끗하게 세척이 되지 않아 배제하였습니다.
로보락과 드리미, 둘 다 기술력과 인지도 면에서 상위권에 있는 브랜드입니다. 로보락 플래그십 할인가가 170~180만원대였고 로보락 큐레보 커브와 드리미가 100만원 중반대입니다. 저는 최종적으로 드리미X40을 선택했습니다. 그 이유는 단순히 가격 대비 성능이 아니라, 실제 저희 집 입장에서 더 실용적이고 효율적인 기능들이 잘 갖춰있었어요.
[저희 집에서 중요한 기준]
※위의 질문1,2 에 해당하는 제품을 제외한 경우
1️⃣걸레 자동 세척/ 건조
👉로보락 S8 Pro Ultra, 로보락 큐레보 커브, 에코백스 디봇 X8, 드리미 X50 / 드리미X40
2️⃣회피성이 뛰어난 제품
👉로보락 사로스10R, 드리미 X50 / 드리미X40, 로보락 S8 Pro 울트라
3️⃣A/S가 걱정 없는 제품
👉삼성, LG, 로보락, 드리미
4️⃣위생적인 제품
👉노이시스 플로리오 > 에코백스 X8 > LG 직배수 모델
(노이시스는 넘사벽입니다. 걸레를 매번 새로운 걸 쓰기 때문에 못 따라갑니다.)
5️⃣머리카락이 엉킴 없는 제품
👉나르왈 프레오 프로/ Z10 / Z Ultra, 에코벡스 디봇 X8 / T50 / N30, 로보락 큐레보 커브
많은 고민 끝에 로보락 큐레보 커브를 생각했습니다. 이건 흡입력, 회피력, 물걸레 성능과 건조까지 아주 성능 깡패수준입니다.
그렇지만 저희 집에 가장 중요한 부분 바로 회.피.력.
좁은 집이라 여러가지 가전 가구도 많습니다. 또 큰 러그도 있고요.
그러므로 회피력이 너무 중요합니다. 물체 인식을 잘 못하는 로봇청소기를 써보니까 이 부분이 너무 절실했어요.
그래서 여러가지 내돈내산 리뷰를 서치하고 홈쇼핑 및 직접 매장에 찾아가서 상담도 받아보고 했습니다. 로보락도 정말 좋지만 드리미X40도 로보락 플래그십S9 MaxV Ultra만큼 훌륭한 성능을 가졌고 회전을 하면서 쓸고 닦아주면서 물체도 로보락 큐레보 커브보다 더 잘 피한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정말 근소한 차이이지만, 회피력 부분에서는 드리미X40이 로보락 큐레보 커브 보다 조금 더 뛰어나다고 합니다. (미세하면서 근소한 차이) 그래서 드리미X40을 구매하였습니다.
그리고 머리카락 엉킴 고민했는데 드리미에서는 컷팅 브러시를 따로 팔더라고요. 알아서 머리카락을 끊어준다는…? 이걸로 보완해야겠다 생각했습니다.

그리고 11번가에서 디지털 십일절 할인행사를 하더라고요. 전날 드리미X40이 159만원이었는데 89만원 할인가로 뜨길래 아주 착한 가격으로 바로 모셔왔습니다. 십일번가 할인행사는 지금도 하고 있으니 얼른 달려가보세요! 특히 로봇청소기 혜택 폭이 진짜 커요.

그리고 드리미에서 보안 관련 입장문을 발표해서 한결 안심이 되었습니다.

✅직접 써본 후기✅ 장점편
1)강력한 흡입과 물걸레 성능
높은 흡입력에 박수 드립니다. 그리고 구석진 곳에 가면 로봇 팔이 튀어나와서 모서리까지 꼼꼼하게 청소해요. 거기에다가 회전형 물걸레가 오염도를 두고 뱅글 뱅글 돌아가면서 깨끗하게 청소 합니다. 걸레가 더러워지면 스테이션으로 돌아가서 고온수(약 70도) 로 씻고, 끝나면 열풍으로 건조해요. 이게 얼마나 편한지 모릅니다. 거기에다가 러그에 가면 걸레를 들어서 청소해요.
2) 회피성 & 배터리 성능
장애물 인식 기가 막히게 잘합니다. 한번도 부딪히지 않아요. 어두운 곳에 청소하면 알아서 조명을 켭니다. 그리고 한번 청소할때 배터리 성능도 좋아서 약 10프로대 밖에 안 쓰고 청소도 기존 제품보다 1시간 이내로 끝내더라고요. 긴 배터리 수명으로 한번에 넓은 공간 청소 가능합니다.
3)자동 관리
자동 먼지비움, 물보충, 물걸레 세척 및 건조가 가능해서 정말 편해요.

✅직접 써본 후기✅ 단점편
1)높은 가격
일단 고가입니다. 159만원….할인때를 노려야 합니다.
2)앱
앱이 직관적이지 않아요. 좀 어려운 느낌이 다소 듭니다.
3)물리적 구성
일단 먼지봉투가 필요하고 스테이션 크기가 큽니다. 거기에 단일 브러시이기 때문에 긴 머리카락이라면 컷팅 브러시를 따로 사야합니다.
4)모서리 및 카페트
걸레 리프트 기능으로 큰 러그는 걸레를 들어서 깨끗하게 청소하지만, 작은 러그인 경우 모서리 부분이 밀립니다. 그리고 일반 바닥보다는 청소가 깨끗하게 안되는 느낌이 듭니다. 다 청소하고 보면 머리카락 몇가닥 완전 깔끔하게 안된 느낌입니다. 러그 위에서는 바닥만큼 깨끗하게 안되고 흡입력이 저하된 것이 눈에 보여요.
✅결론
로봇 청소기 하나를 고르기 까지 꽤 많은 고민과 비교를 했습니다. 단순히 청소를 대신해주다는 점을 넘어서 일상 속 작은 스트레스를 줄여주는 도구로서 정말 충분한 가치를 느끼고 있어요. 청소 후에 바닥은 정말 제가 청소했던 것보다 훨씬 더 꼼꼼하게 잘 된 느낌이거든요. 뽀송뽀송해진 바닥을 밟을 때마다 너무 기분이 좋습니다.
물론 브랜드마다 강점이 다르기에 정답은 없습니다. 만약 턱이 많고, 집에 유아용 매트가 있다면 아마 제가 골랐던 것과 다른 제품인 문턱을 뛰어넘는 로봇 청소기를 고르는 게 맞습니다. 하지만 저랑 비슷한 실제 성능이나 기능, 가격 균형을 중요하게 생각하는 분들께는 드리미X40이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글이 로봇청소기 구매를 고민하는 분들께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다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