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력을 보충하기 위해 홍삼을 선물하는 사례를 참 많이 보았습니다. 심지어 홍삼선물 전문 브랜드에서 짜먹는 홍삼젤리까지 나올 정도로 홍삼의 이미지는 건강 만능템으로 알려져있습니다.

또한 많은 갱년기를 맞은 여성들이 홍조와 다한증 증상 그리고 관절 통증을 호소하고 건강을 위해 홍삼을 섭취하곤 합니다. 하지만 폐경 후 여성의 골관절염 증상에 대한 한국 홍삼 효능을 평가하는 연구는 없습니다.
인삼에는 에스트로겐과 비슷한 효과를 보인다는 연구 논문 발표가 있었고 이는 여전히 연구중입니다. 2002년 Journal의 Menopause에서 인삼의 estrogen-like effect으로 유방암 세포의 성장을 촉진시킨다고 논문을 발표하였습니다. 인삼과 홍삼의 에스트로겐 유사작용으로 인해 부작용으로 유방통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특히
생리전 증후군으로 유방통을 겪는 여성이라면 인삼이 잘 맞지 않을 확률이 있으므로 함부로 복용하는 것을 추천하지 않습니다. 남성의 경우에도 홍삼 과다 섭취 시 여성형 유방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자궁내막증, 자궁선근종, 자궁근종, 유방암이 있는 여성 분은 필수로 확인하시고 주의하셔야 하는데 홍삼, 인삼이 들어간 건강기능식품에 홍삼의 진세노사이드라는 성분이 에스트로겐과 같은 작용을 합니다. 자궁 질환의 대부분은 에스트로겐 의존성이 있습니다. 몸속에 에스트로겐이 많아서 자궁내막증이 생겼는데 에스트로겐을 더욱 섭취하게 되면 자궁 질환을 키우게 됩니다.
수족냉증을 개선하기 위해서 홍삼이 들어간 기능식품을 먹은 경우, 홍삼을 복용하고 나서 생리양이 늘거나 생리 과다가 일어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런 경우에 홍삼이 들어간 제품 복용을 중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삼과 홍삼에 대해 예민하게 받아들이는 몸인 경우에는 자궁질환이 생기거나 악화되는 경우가 있으니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그러면 해서 홍삼, 인삼을 아예 먹으면 안되나요?
2006년에 Vandebilt 대학 메디컬 센터에서 발표한 Ginseng May Improve Breast Cancer Outcomes 논문에서는 다르게 발표한 바 있습니다. 유방암 환자의 생존을 인삼이 높여주며 삶의 질을 향상시킨다고 말입니다. 그러니 유방암, 자궁관련 질환을 가진 분이라면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서 단기간 홍삼, 인삼을 섭취하더라도 장기복용(3개월 이상)을 금하고 필요시 의사와 상담하여 용량을 조절하면서 올바른 방법으로 건강을 지키시는게 좋겠습니다.
참고 논문
Ginseng abuse syndrome. Problems with the panacea.
Siegel RK. JAMA. 1979 Apr 13;241(15):1614-5.
Ginseng May Improve Breast Cancer Outcomes.
Vandebilt University Medical Center. 20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