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TI] 남자들이 모르는 ESFJ 여자의 연애

 
MBTI 중 치유의 아이콘인 ESFJ는 눈치도 빠르고 말도 잘해서 상대의 마음까지 잘 헤아려주고 위로해줍니다. 이 엣프제의 장점과 단점 성향 및 연애 스타일을 알아보겠습니다. 

 
[ESFJ의 연애 특징]


 
1. 엣프제는 사랑을 시작할 때 엄청나게 신중하게 생각합니다. 확신을 가지기 전까지 바로 사랑에 뛰어드는 것을 무서워합니다. 연인 상대는 본인과 깊이 교감할 수 있는 사람을 원하기 때문입니다. 한번 사랑에 빠지면 감정을 조절하지 못하고 집착할 수 있는 위험도 있습니다. 


 
2. 엣프제가 사랑에 빠지는 포인트는 가늠할 수 없습니다. 다소 당황스러울 정도니깐요. 일반적으로 사람이 사랑에 빠지는 포인트가 아니기에 엣프제의 폴인럽 포인트는 독특합니다. 엣프제는 이상형이 따로 존재하지 않고 매번 바뀝니다. 그리고 사랑에 빠지고 사귀게 되면 목숨을 바칠 정도라고 생각합니다. 


 
3. 엣프제의 1순위는 자신이 아닙니다. 본인은 언제나 후 순위로 둡니다. 타인을 1순위로 두는데 이 1순위도 이상형처럼 매번 바뀝니다. 부모님이 되었다가, 남자 친구였다가, 친구였다가, 반려동물이 되기도 합니다. 기본적으로 항상 애정을 갈구하는 스타일입니다. 

 

 
4. 엣프제는 말을 잘합니다. 사교적인 성향이라 사람들과 대화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차분하면서도 논리적으로 얘기하기에 환불이나 컴플레인이 필요한 상황에 엣프제를 대동한다면 엣프제가 예의 있게 말로 때리는 광경을 목격할 수 있습니다. 


 
5. 엣프제는 마음이 약해서 타인의 부탁이나 거절을 잘 못합니다. 하지만 적어도 ‘보증’, ‘금전거래’에 대해서는 사회적인 면역이 있어 무조건 거절할 것입니다. 엣프제는 호구가 아니고 마음이 따뜻한 존재라는 것을 잊지 마시길 바랍니다. 


 
6. 엣프제는 눈치가 빠릅니다. 그래서 사회생활을 잘합니다. 동료들에게도 좋은 평판을 받고 갈등을 스스로 피하기 때문에 적이 없습니다. 

 

 
7. 엣프제는 입에 모터를 달았나 싶을 만큼 수다쟁이입니다. 밤과 사람만 있다면 몇 시간 동안 얘기할 수 있습니다. 만약 삶이 지쳤거나 위로받고 싶다면 엣프제를 찾아가세요. 엣프제는 싫은 소리나 조언을 못하는 대신 리액션 장인이기 때문에  대화 내내 즐거운 시간을 가질 수 있습니다. 


 
8. 엣프제가 자존감을 높이는 방법은 타인의 관심과 사랑입니다. 관심을 받거나 주목받을 때 자존감이 최상으로 올라갑니다. 엣프제는 관종이 아닙니다. 개방적일 것과 다르게 보수적인 성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잠은 집에서 자야 한다는 생각이 강합니다. 


 
9. 엣프제의 책임감이 강합니다. 본인을 희생하면서까지 책임감 넘치게 본인의 일과 팀의 일까지 해결하기 때문에 주변으로부터 워커홀릭이나 책임감 강한 사람으로 평가받습니다. 


 
10. 여행 계획을 짠다면 엣프제에게 맡겨주세요. 세부적이면서 구체적으로 플랜을 구성하는 능력이 탁월해서 여행 내에서 가이드 역할을 도맡아 합니다. 주변 사람들이 엣프제에게 칭찬과 감사 표시를 꾸준히 해준다면 엣프제는 뿌듯해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