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결혼식 준비는 어디서부터 시작해야 할지 막막하죠? 주변에 알려주는 사람도 없고, 막상 ‘결혼 준비를 이제 시작해볼까?’ 생각을 해도 시작이 어렵게 느껴집니다. 저도 처음부터 끝까지 제가 대부분 준비하고 다른 업체들과 비교하면서 준비했기 때문에 여러분의 마음을 누구보다 잘 이해합니다. 만약 여러분이 결혼식 준비의 첫 단계를 시작하려고 한다면, 계획을 세우는 것을 추천합니다! 계획 짜는 것이 귀찮고 어렵다고 느끼시는 분은 아래의 링크를 클릭해보세요. 자동으로 계산되는 결혼 준비 엑셀 양식을 받아보실 수 있습니다.
결혼식의 예산까지 다 짰다! 이제 실전으로 하나씩 예약하고 있는 분이라면 아래 글을 꼭 읽어보세요.

결혼식을 준비하면서 많은 예비 부부들이 간과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추가비용**입니다. 결혼식 예산을 작성했는데 예산보다 훨씬 많은 비용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것은 예산을 세울 때 미처 고려하지 못한 추가비용들이 생겨났기 때문인데요. 그래서 어떤 추가비용이 발생할 수 있는지, 그리고 어떻게 대비할 수 있는지 이해하고 준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제 모르는 무조건 당하게 되는 추가비용과 결혼 비용 아끼는 방법 정리해보았습니다.
[목차]
1️⃣ 예상치 못한 추가비용이 붙는 항목
2️⃣ 아낄 수 있는 방법

✅예상치 못한 결혼식 추가비용 리스트
1. 예식장 추가비용
- 생화장식
대관료에 포함되어 있는 경우도 있지만 보통 생화장식을 예비 신랑신부가 부담합니다. 웨딩홀에 조화로 꾸민다면 신부대기실에만 생화로 꾸미는 경우도 있습니다. 저는 신부대기실 생화장식 비용을 백만원 말씀하셔서 그 비용 아끼고자 조화로 대체했습니다.
- 피로연 식대
저는 예상 보증인원보다 하객인원이 2배나 더 왔기 때문에 식권 발급을 3차례나 하러 갔어요. 그래서 예상보다 추가비용이 훨씬 많이 들었습니다.
- 주류비
생각보다 많이 간과하는 부분입니다. 피로연에 술, 음료가 포함되는 경우도 있지만, 미포함인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또한 계좌로 이체하는 경우 술과 음료 무료로 혜택 주는 곳도 있고, 피로연에 맥주기계가 있어 생맥주 한정 무료로 제공하는 곳도 있습니다.
- 부가세
부가세 별도인 곳이 많습니다. 계약서에 부가세를 별도 표기해 달라고 해서 부가세가 얼마나 나오는지 확인하세요. 부가세와 할인 금액이 있으면 계산하기가 어려울 수 있으니 총 결제 금액을 정확하게 명시해서 작성해 달라고 하시길 바랍니다.
2. 드레스 및 턱시도 추가비용
- 드레스나 턱시도 업그레이드 비용
- 예복 대여기간 초과
기본적으로 결혼식 전후 며칠 간 대여가 가능하지만 결혼식 후 바쁜 일정으로 예복(드레스, 턱시도, 한복)를 더 오래 대여해야 하는 경우 추가 요금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특히 반납 일정을 넘기면 하루당 연장비용이 붙게 됩니다.
- 드레스 액세서리 추가비용
주얼리, 예식용 웨딩슈즈에 따라 추가비용이 붙을 수 있습니다. 또한 결혼식 부케(계절별 꽃)에 따라 예상치 못하게 추가비용이 붙을 수 있습니다.
3. 헤어 및 메이크업
- 헤어변형비용
웨딩촬영시 드레스가 바뀔때마다 헤어를 바꿔서 촬영합니다. 보통 3번 이상 헤어스타일을 변형합니다. 이때 헤어 변형 전문가를 부르면 기본 20만원에서 많게는 50만원까지 듭니다.
- 결혼식 리허설 메이크업
결혼식 리허설 메이크업은 본식 전에 미리 받아볼 수 있는 메이크업을 뜻합니다. 이 메이크업도 꽤 비쌉니다. 업계에선 평균적으로 20만원 이상 부르고 있습니다.
4. 촬영 및 영상

사진촬영 추가옵션 웨딩촬영 외에 드는 추가비용이 참 많습니다.
– 앨범 제작 비용
– 앨범 추가사진 비용
– 원본비용 (대부분 필수로 구매 조건)
– 야외촬영비용
– 추가액자비용
– 사진수정비용
– 예식지연비용
등을 생각하지 못하고 하나 둘 씩 추가하게 된다면 기존 웨딩 촬영비용에서 몇 백만 원 추가로 지출하게 됩니다.

✅ 결혼식 준비 시 추가금 절약 방법
1. 웨딩홀 계약 시 추가비용 확인
계약서에 포함된 모든 세부 항목을 명확히 확인해야 합니다. 어떤 서비스가 제공되는지, 어떤 서비스를 추가해야하는지 먼저 물어보세요. 추가비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항목을 사전에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추가 서비스 파악해야 할 것들
- 음향 및 조명서비스 추가비용
- 신부대기실 핑거푸드 케이터링 비용
- 피로연 제공되는 주류 여부
- 플라워샤워 무료 제공 여부
웨딩홀은 비수기와 성수기 가격차이가 극명하게 나뉩니다. 성수기(봄, 가을)에는 가격이 비쌉니다. 웨딩홀을 비수기에 예약한다면 할인된 가격을 제공하는 경우가 많으므로 조기예약 할인 혹은 비수기 할인이 있는지 꼭 확인하세요! 저 같은 경우에는 비수기에 웨딩홀을 예약하여 50만원에 홀 대여 계약을 진행하였습니다.
그리고 부가세 및 서비스요금 확인 또한 결혼식 관련 부가세와 요금이 추가로 청구되는 경우가 많으니 계약서에 세금과 서비스요금이 포함되어 있는지 꼭 확인하고, 보증금 환불 조건을 정확히 확인하고 계약하시길 바랍니다.
2. 드레스 선택 시 절약 방법
드레스샵 투어보다 드레스샵 지정으로 혜택받기!
대부분의 예비 신부들은 여러 드레스샵을 돌아다니며 비교해보는 ‘드레스 투어’를 많이 합니다. 하지만 드레스샵에 갈 때마다 드레스 피팅비 5만 원을 내야 합니다. 여러 곳을 돌아다니다 보면 더 예쁜 드레스를 고를 수 있을 것 같지만 오히려 고민이 많아져 선택이 어려워지기도 합니다.
그래서 저는 과감히 드레스샵 지정을 선택했습니다.
*드레스샵 지정이란? 한 군대 드레스샵을 정하고 그곳에서 본식 드레스 결정하여 계약하는 것입니다. 이 방법을 통해 피팅비를 절약할 수 있고,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었습니다.
✅제가 받은 지정 드레스샵 혜택
💃피팅비 무료
📱사진 촬영 가능
👗 드레스 5벌까지 입어볼 수 있는 혜택
💍본식 헤어와 메이크업 담당자 지정, 리허설 메이크업 무료 제공
✅지인들이 받은 지정 드레스샵 혜택
💃피팅비 무료
💶가격할인(10~50만원)
👗2부드레스 서비스
✔지정한 신부에게 드레스 홀딩 우선혜택
✨고가라인 드레스로 업그레이드 혜택
이 부분은 드레스샵마다 혜택이 다르므로, 원하는 드레스샵의 지정혜택이 어떤 것들이 있는지 계약 전에 반드시 확인하고, 혜택을 최대한 받아가세요.
3. 혜택 활용하기 (메이크업, 웨딩슈즈, 부케)
결혼식 본식 메이크업을 고민하던 중, 제 비대칭 얼굴을 잘 보정해 줄 메이크업 업체가 있을까 고민했습니다. 그러던 중, 미리 리허설 메이크업을 받아볼 수 있는 혜택을 발견했고, 지정 드레스샵 혜택으로 본식 리허설 메이크업을 무료로 제공 받을 수 있었습니다. 해당 메이크업 업체가 마음에 들어서 여기서 혼주 메이크업도 추가해서 받을 수 있는지 물어봤고, 시중에서 받는 것 보다 저렴한 가격에 혼주 메이크업까지 계약할 수 있었습니다.
또한 드레스 샵에서 웨딩슈즈와 주얼리를 무료로 대여해 주었습니다. 따로 웨딩슈즈를 구매할 필요가 없었고 2부드레스 업체에서도 드레스와 맞는 웨딩슈즈와 주얼리를 대여해주어 추가비용을 아낄 수 있었습니다.
부케는 제휴 업체를 통해 합리적인 가격에 해결했습니다. 부케를 따로 알아보았지만 제휴 업체를 이용하는 것이 가장 저렴한 방법이었습니다. 부케 제작 시, 추가금 없이 부케를 제작하는 방법은 전체적인 색감과 부케 모양만 지정하는 방법입니다. 예를들어, 연핑크로 길쭉한 부케, 피치톤으로 동그란 부케, 화이트로 꽃다발 형식으로 퍼지는 부케 등으로 요청할 수 있었습니다. 예식 주에 사용될 꽃들로 색감에 맞게 부케가 제작되기 때문에 샘플이 따로 없는 경우도 있으며 부케 사진과 실제 사용될 꽃은 다를 수 있습니다. 만약 맞춤 부케로 진행하게 되거나 수입 소재 꽃을 사용하는 경우, 예식 전 주에 꽃 선주문이 필요해 추가 비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저는 깔끔한 느낌으로 가기 위해 화이트 그린 색상으로 요청하였고 같은 꽃으로 헤어 코사지도 요청하였습니다. 최종적으로는 화이트 장미 믹스한 동그란 모양 부케+ 혼주코사지 4개+신랑 부토니아1개+헤어코사지1개 총 6개의 꽃장식을 총 10만원으로 진행하였습니다.
4. 촬영 및 영상 절약방법
제가 촬영 및 영상 부분에서 예산을 절약한 방법을 4가지로 나누어 실천했습니다.
1️⃣ 스튜디오 촬영 시, 사진, 액자 추가하지 않기
2️⃣ 업체가 아닌 프리랜서 작가님 계약
3️⃣ 결혼앨범 자체 제작
4️⃣ 신생스냅 업체 야외스냅 모델
첫째로, 스튜디오 촬영 시 앨범을 제작하기 위해 원본 사진 전체를 보여주고, 그 중 20장을 셀렉하여 앨범이 제작됩니다. 그런데 원본 사진을 보니, 신부님은 세로 촬영, 신랑님은 가로촬영으로 찍은 경우도 있었습니다. 그래서 세로 촬영본과 가로 촬영본을 함께 넣으면 펼쳤을 때 사진 크기가 맞지 않아 앨범이 어색해지더라고요. 이것을 보완하기 위해 같이 같은 사이즈의 사진을 하나 더 넣어야 하는데, 이 추가비용이 상당이 비쌉니다. 또한 비싼 헤어와 메이크업, 드레스와 턱시도 몇 벌을 갈아입으며 몇 시간 동안 찍었으니 예쁜 사진 하나라도 더 추가하고 싶은 마음이 생깁니다. 예쁜 사진 하나라도 더 넣고 싶은 마음은 이해하지만, 사진 몇 장 추가하다 보면 100만 원에서 200만 원이 훌쩍 넘게 됩니다. 하지만 결혼 후에는 앨범을 자주 보지 않게 되더라고요. 주변에서 그런 얘기를 듣고 미리 예상했기 때문에 저는 추가 사진을 과감하게 포기했습니다.
둘째로, 웨딩 스튜디오에서 제공하는 기본 웨딩 액자 유혹이 될 수 있습니다. 기본액자는 보통 예쁘지 않아요. 저도 기본액자는 블랙 디자인이 마음에 들지 않았지만 기본 액자를 선택하고, 다른 사진으로 아크릴 액자를 따로 주문했습니다. 물론 스튜디오에서 아크릴액자로 업그레이드 할 수 있지만 가격이 상당히 비쌉니다. 그래서 저는 다른 업체에서 아크릴 액자를 주문하여 비용을 절감하였습니다. 결혼 촬영은 여러가지 추가 옵션이 많기 때문에, 미리 예산을 고려하고 필요한 부분만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혼식 본식 촬영을 위해 웨딩 전문 스튜디오 업체에서 촬영하는 대신, 포트폴리오가 충분히 있고 경험이 많은 프리랜서 촬영작가님을 섭외했습니다. 기존에 100만 원이 넘는 촬영비용을 절반으로 줄일 수 있었습니다. 또한 앨범 제작은 과감히 생략하고 추후 원하는 결혼 사진과 따로 보정된 사진으로 자체적으로 결혼 앨범을 제작하여 본식 사진을 40만원에 계약하면서 결혼식 예산을 크게 절감할 수 있었습니다.
저렴하다고 해서 사진 퀄리티가 떨어지지는 않았습니다. 저는 1인 기업이라 대표님이 직접 오셔서 촬영을 해주셨고, 포트폴리오도 꼼꼼히 확인한 뒤 계약했기 때문에 작가님의 실력을 믿었고, 결과물에 매우 만족했습니다. 1인 기업이라도 대표님이 직접 촬영하는지 여부와 계약서도 꼼꼼하게 검토한다면 훌륭한 스냅사진을 받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신생 스냅업체의 스냅 모델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포털사이트에 일반인을 대상으로 하는 야외 스냅 모델 구인글이 많이 올라옵니다. 저 또한 이런 야외 스냅을 무료로 촬영였으며, 그 업체에서 대여해주는 드레스 3벌과 개인 소장 캐주얼룩 1벌로 제주도처럼 예쁜 야외 스냅을 촬영할 수 있었습니다.
결혼식 준비는 기쁨과 설렘이 가득한 시간이지만, 그만큼 많은 비용이 들어갑니다. 제가 직접 경험한 예산 절약 팁을 공유드렸습니다만, 플래너와 업체별로 혜택은 다를 수 있습니다. 이런 사항들을 미리 알아보고, 조금만 더 신경 써서 계획하고 계약한다면 예산을 균형 있게 맞추는 것이 가능합니다.
결혼식 준비가 힘들 수 있지만, 이 과정에서 사랑하는 사람과의 소중한 추억을 만들며 행복한 미래를 설계해 나갈 수 있습니다. 예산을 아낄 수 있는 부분은 아껴서 합리적인 결혼식 준비하시길 바라며 항상 응원합니다. 보시는 모든 분들의 결혼식에 행복이 가득하고, 성공적으로 끝나기를 진심으로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