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상 시기와 증상, 나의 임신 가능성은?

계획하지 못하고 질내 사정을 했거나 혹은 임신을 기다리는 분들이 꼭 알아야 하는 것들이 있습니다. 바로 임신 여부입니다. 임신 여부를 알아야 마음의 준비도 하고 먹는 것도 자유로울 수 있는데요, 임신이 되기 전에 반드시 착상이 되어야 합니다. 오늘 이 착상이 일어나는 시기와 착상 이후 임신 초기 증상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착상

수정된 배아가 자궁 내벽에 붙어서 태아에게 산소와 영양분을 공급받을 수 있는 상태를 말합니다.

 

착상 시기와 증상

난소에서 성숙된 난자가 나오는 배란 이후 5~7일 사이에 착상이 일어나게 됩니다. 정자와 난자가 만나 5일째 정도 되면 포배기 배아가 자궁 내막에 결합이 됩니다. 이 시기에 착상혈이 비치기도 하고 착상 통증을 느끼기도 합니다.

 

수정란이 자궁내막에 착상될 때 발생하는 소량의 출혈을 착상혈이라고 합니다. 보통 핑크색 또는 갈색 출혈을 보이고 덩어리 없이 묽습니다. 소변볼 때 출혈을 느낄 수도 있습니다. 착상혈은 생리처럼 긴 시간 나오는 것이 아니라 1~3일 정도로 짧습니다. 하지만 착상혈이 무조건 생기는 것은 아니고 10~30%만 경험을 하기에 착상혈이 없었다고 해서 임신이 안된 것은 아닙니다. 그리고 산모나 태아에 영향을 주는 것도 아닙니다.

착상 통증도 생리통과 비슷한 복통이라 생리통인지 착상 통인지 구분하기 어렵기도 합니다. 두 통증을 구별해보자면 보통 쿡쿡 쑤시는 생리통보다 아랫배의 왼쪽이나 오른쪽 한 부분에서 톡톡톡 느껴지는 통증입니다.

 

 

 

임신 증상

 

1. 고온기

착상이 진행되면 기존 체온보다 체내 체온이 조금 더 올라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임신이 되어 고온기를 느끼는 경우가 있으나 이것이 절대적인 기준이 될 순 없습니다. 컨디션이 좋지 않거나 감기에 걸리면 발열이 생길 수 있어 고온기라고 착각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2. 유방통

생리 전이나 생리할 때 유방통이 있는 것 같이 임신을 하게 되면 유방통이 있습니다. 생리 전보다 확실하게 유방통을 느낀다면 임신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평소보다 더 빵빵한 느낌을 받는다거나 유두가 찌릿한 느낌이 오래 지속된다면 이런 유방통일 가능성이 큽니다. 하지만 평소 생리 기간에 유방통이 없었던 사람은 임신이 되었다고 해서 유방통이 생기는 것은 아니기에 사람마다 달라 임신 후 절대적인 증상이라고 볼 수 없습니다.

 

3. 졸림과 피로감

임신을 하게 되면 호르몬이 변동되었기 때문에 피로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착상 후 바로 피로감을 느끼는 것은 아닙니다. 임신 테스트기 두 줄을 본 후 한 달가량 이후 확실히 이전보다 피로하다는 것을 느끼고 초저녁에 졸리는 증상을 자주 느끼게 됩니다.

 

4. 설사

임신 초기에 변비처럼 많은 사람들이 겪는 증상입니다. 임신 초기에 나오는 호르몬이 위장에 많은 영향을 줘서 설사를 유발하게 만듭니다. 꾸준하게 수분을 섭취하고 흰 죽과 같은 부담이 적은 음식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5. 두통

입덧, 스트레스, 심리적인 변화 등의 이유로 임신 초기에 두통을 느끼는 사람이 많습니다. 이유모를 두통에 시달린다면 임신 초기 두통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조금씩 적게 음식을 섭취하면서 철분제를 먹는 것이 두통을 완화시키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6. 질 분비물

수정란이 자궁에 착상하게 되면 자궁의 활동이 활발해지기 시작합니다. 그러면 자연스럽게 질 분비물도 많아집니다. 임신 초기 때 질 분비물은 냄새가 나지 않으며 하얀 흰색을 띠는 경우가 많습니다. 색이 붉거나 거무스름하면 출혈이나 초기 유산을 의심해 볼 수 있으니 평소에 관찰을 잘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https://reynerdkim.mycafe24.com/%EC%9E%84%EC%8B%A0%ED%85%8C%EC%8A%A4%ED%8A%B8%EA%B8%B0-%ED%9D%AC%EB%AF%B8%ED%95%98%EA%B2%8C-%EB%91%90%EC%A4%84-%EB%9C%AC%EB%8B%A4%EB%A9%B4-%EC%98%A4%EB%A5%98%EC%9D%B8%EA%B0%80%EC%9A%9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