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시간 태풍위치 확인법 / 태풍올때 대비방법

 
태풍 마이삭으로 인해 태풍 예비특보가 발효된다고 합니다. 그리고 현재 괌 부근에 있는 또 다른 태풍 하이선도 올라오고 있다고 합니다. 이럴 때 실시간으로 태풍이 어디까지 왔으며 어디로 이동하는 지 경로를 파악하고 미리 대비하는 것이 무척 중요합니다.

 

소개해 드릴 사이트 이름은 ‘어스윈드맵’ 입니다.슈퍼컴퓨터로 예보하는 현재의 날씨, 바람, 해양 및 오염상황들을 알 수 있으며 3시간 간격으로 현재 태풍의 위치가 업데이트가 됩니다. 아래의 링크를 누르면 실시간 태풍 현재 위치 및 이동 경로를 알 수 있습니다.

earth.nullschool.net/#current/wind/surface/level/orthographic=-239.19,47.64,729/loc=40.146,80.864

 

earth :: a global map of wind, weather, and ocean conditions

See current wind, weather, ocean, and pollution conditions, as forecast by supercomputers, on an interactive animated map. Updated every three hours.

earth.nullschool.net

 

사이트를 클릭해봅니다.

 

 

 

 

 

위와 같이 큰 지구본이 뜨게 됩니다. 이 지구를 마우스로 드래그 하거나 마우스 휠을 돌리면 내가 원하는 위치로 이동이 가능합니다. 

 

 

 

 

 

대한민국 부근으로 확대을 해주면 현재 태풍 상태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왼쪽 하단에 태풍정보를 알 수 있는 탭이 있습니다. 아래 설정 톱니바퀴 모양 옆에 ‘한국어’를 눌러줍니다.

 

 

 

 

태풍의 기상 정보가 한국어로 변경되어서 나옵니다. 

 

만약 현재의 태풍 속도와 지도 상에 특정 지역에 미치는 태풍 속도를 알고 싶다면?

 

 

 

 

 

위 세부정보 칸의 속도를 초속(m/s)단위로 변환하고 초록색 원을 가장 강한 곳에 클릭해보았습니다. 

초속 37.9 m/s라고 위에 표시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바람의 세기에 따라 태풍의 종류와 추가 설명을 덧붙여 놓은 것을 살펴보면 초속 37.9 m/s는 바람1급에 해당하는 것으로 달리는 차도 뒤집어 놓을 수도 있다고 합니다. 

 

 

 

 

 

현재 제주와 부산이 태풍의 영향권에 들어와서 강한 바람이 불고 있다고 합니다. 초록색 원을 부산에 클릭해보았습니다. 현재 부산에서 느껴지는 바람은 초속 6.1 m/s라고 알 수 있습니다.

 

 

Q.태풍시 테이프 붙이기는 효과가 있나요?

A. 큰 효과는 없습니다

창문과 창문사이에 물에 젖은 신문지나 뽁뽁이를 말아서 껴주시고 창문을 단단히 잠궈주시길 바랍니다.

창과 창사이 아무리 잘 닫더라도 작은 틈이 생깁니다. 이 틈이 있으면 강한 바람에 심하게 흔들리게 되는데 이 때의 충격을 막아주기 위해 틈사이 젖은 신문지나 완충재를 넣어 강한 바람에 흔들리는 창문의 충격을 줄일 수 있습니다.

 

Q. 유리창에 테이프를 붙이는 것은 유리 깨짐 방지에 필요한가요?

A. 유리 깨지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 아니라 유리파편이 아래로 떨어져 생기는 인명피해 및 2차피해를 줄이는 목적으로 테이프를 붙입니다.

 

 


[태풍이 올 때 유의사항]

 

 

1. 강풍이 불때 건물의 간판이나 위험한 시설물 주변으로 걸어가거나 접근하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2. 바람에 날아갈 물건이 집주변에 있다면 미리 제거하십시오

 

3. 아파트를 포함한 고층건물 옥상, 지하실 및 하수도 맨홀에 접근하면 맨홀이 튀거나 뚜껑이 열려 빠질수도 있습니다.

 

4. 정전시 사용할수 있는 손전등 준비해둡니다.

 

5. 송전철탑이 넘어졌을 때, 119 시청ㆍ구청 또는 한전에 즉시 연락합니다.

 

6. 가스누출로 인해 2차 피해가 발생할 우려가 있으니 가스밸브는 잠급니다. 집 안밖으로 전기시설은 감전 위험이 있으니 손 대지 않도록 합니다. 

 

7. 공사장 근처는 위험하니 가까이 가지 않도록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