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SNS 인스타그램에서는 스팸이나 혐오 발언을 하는 사람이나 마음에 들지 않는 사용자를 차단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런 차단 기능이 활성화되어있다보니 내가 누군가로부터 차단이 된게 아닌지 궁금해 지기도 합니다. 내가 차단을 당했는지 알 수 있는 방법 4가지를 소개하겠습니다. 더불어 차단하는 방법, 차단 푸는 방법까지 살펴보겠습니다.


1. DM 기록 확인
상대방과 수다나 비즈니스 메시지로 디엠한 적이 있다면 채팅방을 확인해 보세요. 채팅방에 들어갔는데 상대방에게 메시지가 보내지지 않거나 답장이 오지 않는 경우 혹은 이전에 디엠 했던 기록 자체가 사라졌다면 상대방이 차단을 진행했을 가능성이 큽니다.


차단된 상대에게 다이렉트 메세지를 보낸다고 해도 차단한 상대는 그 메시지를 읽지 못합니다. 아예 메시지가 상대방에게 전송되지 않습니다. 이것은 나중에 차단이 풀리고나서도 동일합니다. 차단된 기간 동안 상대가 뭐라고 보냈는지 알 수 없고 아무 메시지가 안 온 것처럼 나옵니다.


2. 아이디 검색
검색창에 아이디를 검색했는데 검색 결과가 없다면 상대방이 나를 차단했기 때문에 검색이 되지 않는 것입니다. 만약 차단한 지 얼마 안 된 경우에는 검색했을 시 해당 계정이 보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팔로우를 눌러도 팔로우 수락이 안되고 오류가 뜹니다. 이런 경우 시간이 지나면 동일하게 검색이 되지 않습니다.

3. 게시물 없음
과거의 디엠을 통해 상대방 계정에 들어가면 게시물을 보면 아무것도 나오지 않습니다. 심지어 게시물에 숫자가 표시되어 있음에도 ‘게시물 없음’이라고 뜹니다. 상대방 계정의 아이디를 브라우저에 URL을 입력해서 들어가보면 게시물이 보이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나의 계정으로 들어갔을 때 상대의 게시물이 보이지 않으면 상대방으로부터 인스타그램 차단을 당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4. 맞팔 상태
상대방으로부터 차단을 당했다면 이를 확인할 수 있는 부분이 팔로잉 상태입니다. 차단을 당하게 되면 기존의 맞팔 상태에서 팔로잉이 없어지게 됩니다. 다시 팔로우를 해도 바로 팔로우 취소가 됩니다.

상대방은 차단을 어떻게 한 걸까요? 차단하는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차단하고자 하는 상대방의 인스타그램으로 들어갑니다.

그리고 상대방 아이디 상단 오른쪽에 점세개를 눌러줍니다.


팝업 메뉴가 등장하고 상단 두번째에 차단이라는 탭을 눌러주면 차단이 됩니다. 한 계정만 차단하는 것이 아닙니다. 차단하는 계정과 그 계정 주인이 새롭게 만드는 계정까지 모두 차단할 수 있습니다.

차단되면 이렇게 차단됨을 알리는 팝업창이 뜨고 상대 계정의 사진들이 모두 보이지 않게 됩니다.

차단을 했지만 다시 차단을 풀고 싶어질 수도 있습니다. 그러면 차단을 설정에서 다시 차단을 풀 수 있습니다. 차단 푸는 방법은 두 가지가 있습니다.

첫째, 차단을 풀고자 하는 계정에 들어가 오른쪽 상단 위 점 3개 메뉴를 눌러줍니다.


팝업 메뉴가 나오면 [차단 해제] 클릭 하고 진짜 차단 해제하시겠냐는 팝업이 나오면 [차단 해제]를 클릭합니다.

그럼 위와 같이 차단 해제됨을 알리는 팝업이 뜹니다.

차단을 푸는 또 다른 방법이 있습니다. 자신의 프로필에 들어가 [메뉴] 그리고 [설정] 버튼을 탭 해줍니다.


설정을 누르면 뜨는 팝업메뉴에 [개인정보 보호]에 들어갑니다. [차단된 계정]을 눌러줍니다. 그러면 사용자가 차단한 계정 모두 볼 수 있습니다.

차단된 계정 중 차단 풀고 싶은 계정은 해제 버튼을 눌러줍니다. 차단을 풀고 나면 상대방의 피드를 다시 볼 수 있고 디엠도 가능합니다. 차단해제를 하면 이전에 팔로우를 했더라고 해도 차단이 풀리면 같이 풀려버립니다. 상대와 맞팔을 하고 싶다면 다시 팔로우를 해야 합니다.
차단을 이미 당해버리면 차단된 상대방이 검색도 안되고 피드도 볼 수 없습니다. 차단이 되었는지 확인만 가능하고 그 이상 할 수 있는 것이 없습니다. 그게 전부입니다. 오늘 포스팅으로 인스타 차단 확인 궁금증이 해결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